J-complex
진주상상리메이크센터
PSPTVS
2022
설계공모 제출
Client:
진주시
-
도시와 사람을 연결하는 상징적 공간
Monumental Space Connecting People
시장상권의 지역네트워크 시설을 계획하는 만큼, 시장출입구와 가까운 대지의 북측을 비워 상상마당을 배치하였다. 논개시장 동측에서 접근하는 방문객들이 바라보는 논개시장의 새로운 얼굴이자, 도시의 결절점으로 역할하길 기대한다.
상상마당으로부터 서측 시장 방향 이음공간 주변의 통로 2개소를 통해 보행자가 자연스럽게 시장 방향으로 흘러들어갈 수 있도록 하였고, 골목길은 벤치와 음지식물이 있는 휴게공간이 된다.
차량출입구는 동측 16미터도로에 연결하되 50m 길이의 대기차로를 추가하여, 차량 출입으로 인한 교통혼잡이 최소화되도록 계획하였다.
입면계획
주차공간이 큰 면적비율을 차지하는 건축물이기 때문에 건물의 부피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시공비가 책정되어 있다. 가능한 최소한의 행위로 건축물의 표정을 만들어내려고 노력하였는데, 크게는 두가지 재료로 구성된다. 하나는 건물의 뼈대를 이루는 철골 그 자체이고, 두번째는 철골건물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데크슬라브와 일체로 타설된 콘크리트이다. 입면상 드러난 콘크리트매스는 난간이자 수벽의 높이를 더하여, 본 건물의 테두리보 역할을 겸한다. 난간의 높이는 일정하되 수벽의 길이는 스팬에 따라 두가지로 설정하여, 내부의 공간감과 외부 파사드에서 드러나도록 하였다.
철골은 방청 및 방화 목적의 도장시공이 필수적이다. 드러나는 모든 철골의 부재에 동일한 색상코드를 부여하며, 동시에 최상층의 입면 및 천장면에 드러나는 색상까지 통일하여, 입면의 콘크리트 매스와 함께 두번째 마감재료의 역할을 겸한다.
공간계획
북측 보행자 중심의 연결계획 및 남측 지상주차 및 출입구로 인해 최소화된 1층엔 보행자 중심의 계획과 어울리거나 시너지가 생길 수 있는 홍보관 및 공유주방 푸드코트를 배치하였다. 상당한 면적과 어느정도의 프라이버시가 필요한 상상케어센터는 지하1층으로 배치하되 다양한 크기의 선큰을 만들어 지상의 공간보다 조용하면서도 쾌적한 상태가 되도록 하였다. 노약자 이용객을 고려하여 노인-가족시설이 이용할 수 있는 엘리베이터를 북측과 동측 2개소에 배치하였고, 서측의 엘리베이터는 지하에서 도시재생지원센터로 연결된다.
2 - 6층의 주차장은 스플릿-레벨로 계획하여 램프길이를 최소화면서도 빠르게 빈 주차공간을 찾아갈 수 있도록 하였다. 주차계획이 불가능한 모퉁이의 코너부위를 잘라내어 건축면적을 효율적으로 사용하였고, 주변 컨텍스트에 비해 거대한 볼륨감을 줄이면서도 최소한의 평면 입면상의 변주로 건축물의 표정을 만들어내도록 의도하였다.
가장 큰 면적을 차지하는 리메이커 센터는 최상층인 7층에 배치하여, 시인성 및 상징성을 부여하고, 외부 테라스 공간을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의도하였다.